존 넬슨 다비의 주요사상 연구

다비와 친구되기

문영권 지음  |  출판사 : 형제들의 집

가 격 : 5,000원

출간일 : 2012-04-28| ISBN(13) : 978-89-93141-49-8

신국판| 85쪽| 155*225mm

  

존 넬슨 다비의 주요사상 연구서

그동안 한국 교계에 잘 알려지지 않은 존 넬슨 다비의 주요사상을 핵심적인 부분만 간략하게 제시한 연구서이다. 존 넬슨 다비는 존 웨슬리, 존 낙스와 더불어 교회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세 명의 존(John)”가운데 하나로 인정받았고, 근세의 터툴리안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매우 유명한 성경교사였다.

존 넬슨 다비는 탁월한 성경강해와 연구를 통해 당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성경의 절대적 권위,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기반한 영원한 속죄, 영적 해방의 진리,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참된 특성,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의 휴거에 대한 소망을 회복시켜 주었고, 이러한 그의 사상은 20세기 전반기에 자유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났던 근본주의의 교리적 골격을 형성해주었으며, 이후에 전개된 복음주의에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이 책이 이처럼 위대한 영적 거장과 친숙해지는 도구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차례

머리말 - 존 넬슨 다비의 주요사상 연구

제 1장 다비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다비의 생애

2. 다비의 주요사상 요약

제 2장 다비의 주요사상들

1. 구원의 본질인 그리스도와의 연합

2. 율법과 죄와 육신으로부터의 해방

3. 교회의 참된 특성

4. 그리스도의 재림과 교회의 휴거

5. 천년왕국의 도래

6. 세대에 관한 다비의 견해

부록- 다비가 가진 사상의 교리적 위치

 

저자 머리말

이 책은 19세기의 유명한 성경교사였던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1800-1882의 주요 사상을 간략하게 요약한 책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다비를 처음 접한 것은 1997년 경으로 기억합니다. 그 때 저는 다비가 번역한 영어 성경인 New Translation을 처음 접했었고, 주변의 친한 그리스도인들로부터 다비의 명성에 대해 전해 들었습니다. 그 당시 하나님은 제게 제 자신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함께 죄에 대해 죽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시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해주셨는데, 다비를 처음 접하면서 저는 다비가 이미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에 대해 개인적으로 깨닫고 그에 기반한 사역과 저술을 통해 당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풍성한 축복을 가져다주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친근감을 바탕으로 더 많은 다비의 저술을 접하게 되면서 영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고, 이러한 축복을 주변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함께 나누고 싶은 바람을 갖게 되었습니다.

존 넬슨 다비는 우리나라에는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존 웨슬리, 존 낙스와 더불어 교회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세 명의 존John” 가운데 하나로 인정받았고, 근세의 터툴리안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매우 유명한 성경교사였습니다. 그는 탁월한 성경강해와 연구를 통해 당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성경의 절대적 권위,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에 기반한 영원한 속죄,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한 해방,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참된 특성,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의 휴거에 대한 소망을 회복시켜 주었고, 이러한 그의 사상은 20세기 전반기에 자유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났던 근본주의의 교리적 골격을 형성해주었으며 이후에 전개된 복음주의에까지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다비의 사상이 갖는 이 같은 중요성에 비하면 우리나라에는 다비가 그동안 거의 소개되지 않은 것 같아 개인적으로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다비의 책들을 통해 영적으로 큰 유익을 얻은 한 사람으로서 다비의 핵심 사상을 소개해서 독자 여러분들이 다비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에 이 작은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다비와 좀 더 친근한 친구가 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동안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다비의 책들을 소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형제들의 집” 출판사에 감사드리고, 영적으로 유익한 다비의 책들이 앞으로 더 많이 소개되어 축복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문 영 권

저자는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현재는 서울에 있는 전력거래소에 근무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서울에서 재수하던 1992년에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의가 되신다는 복음을 통해 그를 구원하셨고, 이듬해에는 그로 하여금 죄와 씨름하던 자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죄에 대해 죽었음을 깨닫게 하시면서 죄로부터의 해방의 길을 발견하게 하셨다.

그후 그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추구의 마음이 커져 갔고, 1997년에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깨닫고 누리던 19세기의 다비를 처음 알게 된 이래 지금까지 친구로 친하게 지내오고 있다.

부활하여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하여 함께 하늘에 앉아있는 자신을 발견하면서 신앙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그는 이와 같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대한 성경의 진리를 전하고, 다비를 비롯하여 이 사실을 깨닫고 누렸던 믿음의 선배들의 사상을 소개하는 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독자들이 이 책에 소개된 다비의 사상을 통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관한 풍성한 진리를 분명히 깨닫고 충만히 누리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있다.

 

|BACK|